잡기

환상적인 믿음

paedros 2005. 4. 24. 15:55
블로그라인즈로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를 보다가(밀린 글이 8천개나 된다) 뭔가 토달 일이 생겨서 달려다가 부담감을 느꼈다. 아마도 결혼 전 쯤에 은자인 양 머리 위에 흙을 붓고 땅 속에 파묻혀 살기를 원했기 때문일 것이다. 천천히 읽고 있는 책인 류영모에 관한 글에서도 그는 땅 파고 사는 삶을 견지한 것 같다. 그래서 그는 죽은 후 '발굴'되었고 제자들의 입심에 의해 해석되기도 했다. 나나 다른 사람들에게 안 생겼으면 싶은 불행이다.

술을 전보다 덜 마시지만 아침에 일어나면 어김없이 두통에 시달렸다. 진통제를 입에 달고 지냈다.

이영도의 '피를 마시는 새'를 지겨워 하면서도 오고 가며 꾸준히 읽고 있다. 왜 이리 말이 많을까. 스파게티를 먹으려다가 접시 위의 국수를 이리저리 흐트러놓는 꼴의 문장이랄까. PDA를 며칠 공장에 내버려 두고 와서 그 부재가 불편했고 심지어 부당(?)하게 느껴졌다.

테스트 막바지, 유사장님에게 팀원들에게 제발 압박을 가하지 말라고 저번 주에 술자리에서 간곡하게 부탁했다. 수개월간 미친듯이 일하고 간신히 도달하게 된 이 지점에서 이번 월요일, 화요일 테스트는 장비 납품과 연결되는 분수령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없다는 점, 그만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뻔히 알고 있는 압박감을 재차 강조하며 머리, 배, 가슴에 순서대로 말뚝을 박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유사장의 견해는 달랐다. 그 정도 스트레스는 누구나 받으며 일하는 것이 아니겠냐는 것이다. 되려 그가 본 팀원들은 행복했고, 내가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지 않은가 하는 눈빛으로 쳐다보았다. 눈빛을 보다가 이번에는 내가 틀렸다고 생각했다.

유사장은 개발 단계에서 거의 소외되었고 팀 맴버들은 세 블럭으로 나뉘어 일을 진행하고 있다. 그들은 각자 맡은 분야에서 가장 큰 랙으로 생각하는 것을 조사장의 소프트웨어 파트라고 여기고 있었다. 나? 나는 내가 무슨 파트에 있는지 잊어버렸다. 닭이니까. 하지만 내 생각은 달랐다. 두 사장님들, 그리고 이사진, 팀원들 사이에서 가장 큰 위험부담은 매니지먼트와 리스크 관리였다 -- 여태까지 일해오면서 있지도 않은 것이었으니 별로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테지만 일이 끝나면 그 뒷수습에 걸리는 시간이 프로젝트가 진행된 시간만큼 걸리지. 암. 하지만 내가 이사나 매니저가 될 생각이 전혀 없는 이상 기술자 주제에 쓸데없는 내정 간섭(?)을 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저 묵묵히 맡은 닭이나 먹자.

내 일은 작년 12월에 거의 끝났고 지금은 오락가락 하며 일하는 팀원들의 뒤를 봐주면서 농담 따먹기나 하고 하품 하며 테스트 결과가 나오길 기다리는 것이다. 당분간은 신경이 곤두서는 낮과 밤이 계속 될 터이지만 코딩 시간이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도 남는 시간에 잡담 하는 것처럼 유사장님에게 충언(?)이랍시고 늘어놓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일은 대충 성공했다. 어젯 밤에 걸어둔 테스트는 에러 하나 없이 끝났다. 예상 시간은 4시간 30분이었는데, 어처구니 없게도 1시간 40분만에 2G 테스트가 끝났다. 계산을 잘못했다. 개선한 커널 인터럽트 핸들링이 예상보다 현저하게 빨라 완전한 컨커런트(!)가 달성된 것이다. 예상보다 3배 빠르다고 행복해 할 처지가 아니라 계산 실수가 치명적인 과오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에서 적당적당 하지 말고 정신 똑바로 차리자. 찰싹. 걱정하고 있을 사람들에게 SMS로 기쁜 소식을 전했다. 편안히 푹 들 쉬고 월요일 아침에 보자고요.

You scored as Buddhism. Your beliefs most closely resemble those of Buddhism. Do more research on Buddhism and possibly consider becoming Buddhist, if you are not already.

In Buddhism, there are Four Noble Truths: (1) Life is suffering. (2) All suffering is caused by ignorance of the nature of reality and the craving, attachment, and grasping that result from such ignorance. (3) Suffering can be ended by overcoming ignorance and attachment. (4) The path to the suppression of suffering is the Noble Eightfold Path, which consists of right views, right intention, right speech, right action, right livelihood, right effort, right-mindedness, and right contemplation. These eight are usually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that base the Buddhist faith: morality, wisdom, and samadhi, or concentration. In Buddhism, there is no hierarchy, nor caste system; the Buddha taught that one's spiritual worth is not based on birth.

Buddhism

75%

Satanism

71%

Islam

67%

atheism

63%

agnosticism

63%

Paganism

58%

Judaism

42%

Christianity

8%

Hinduism

4%

Which religion is the right one for you? (new version)
created with QuizFarm.com


사타니즘은 왜 끼어 있는 거지? 내가 악마교 신자였다면 벌써 중간 관리자 짓을 하고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