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la Mujeres

여행기/Mexico 2003. 4. 8. 04:43
옷가게에서 반바지를 살 때 50% 밖에 깎지 못했다. 오래 여행하고도 이 모양이다.

해변에서 면 팬티만 입고 물 속에 들어갔다가 나와 음부의 윤곽이 뚜렷하게 드러난 어떤 토플리스 걸을 쳐다보았다. 뚜러지게 그 부위만 쳐다보왔다. 여자가 다가와 뺨을 때리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아랍에 있다가 헐리웃의 거리에서 판매하는 변태용 란제리를 보고 화들짝 놀랐고, 정신적 충격을 받았다. 그런데 동양 여성이 해변에서 상체를 벗은 모습은 단 한번도 본 적이 없다. 왜 그럴까. 혹시... 크기가 비교되서?

카리브해는 명성 그대로였다. 태국의 여러 해변을 돌아봤지만 이런 데는 없었다. 특히 가라폰 리조트. garaffon 리조트에서 오랫만에 스노클링을 했다. 물결은 겁이 날 정도였지만 산호초 사이에서 움직이는 형형색색의 물고기를 쫓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다. 라이프 자켓을 입었음에도 50-80cm 높이의 파도가 수시로 목젓까지 넘실거려 공포스러웠다. 발 밑은 12미터 깊이의 너무나 맑은 바다속. 파도에 휩쓸릴 일은 없겠지만 산호초에 부디치며 그걸로 끝장이다. 일렁이는 파도와 적나라하게 밑바닥이 드러난 바다가 무서웠다. 일본인 남녀가 바다를 처량하게 바라보더니, 스노클링은 안하고 그냥 돌아간다. 걔들도 무서운가 보다. 장비 대여료가 비싼데... 입장료와 스노클링 장비 대여한 것만도 30달러 정도여서 허걱했다.

싸들고 간 도시락을 까 먹었다. 오렌지와 튀긴 또르띠야. 왠지 처량하고 청승 맞았다. 유원지에 놀러온 멕시칸들은 15달러나 하는 입장료와 10 달러나 하는 장비 대여료를 눈 한번 깜박이지 않고 내고서 채 한 시간도 안되어 다 놀았다고 돌아간다. 30달라가 아까워서 무료시설을 악착같이 이용했다. 리조트를 나올 때는 스노클을 기념으로 줬다. 의외의 기쁨이긴 한데, 들고 다니기가 영...

스노클링 한다고 파도 속에서 무의미하게 허우적 거리다가 해먹에 누웠다. 평소에는 읽지도 않는 가장 재미없는 소설을 읽었다. 그래야 잠이 잘 왔다. 눈부신 햇살과 바람이 야자수를 움직였다. 깨보니 하늘이 붉다. 가라폰에 놀러왔던 사람들은 다 돌아간 것 같다. 터벅터벅 20분을 걸어서 버스를 기다려 타고 숙소 근처로 돌아왔다. 살이 노릇노릇하게 탔다. 오이를 사다가 intensive skin care를 좀 해야 할 것 같은데?

드리프트 다이브가 유명하다는데 다이브샵들이 문을 닫아 가격조차 물어보지 못했다. 대신 해변에서 죽여주게 잘 빠진 여자를 보았다. 와...

벨리스를 경유해(이런 나라가 있는 줄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과떼말라로 들어가려면 돈이 꽤 많이 들었다. 제대로 점검해보지 않은 탓이다. 가이드북에는 되는 것처럼 적혀 있었지만 믿을 수가 없다. 가이드 북 보고 계획을 짜다가 책을 확 집어 던지고 싶어졌다. 횡설수설 하고 있다. 8시에 배가 떠난다는데 6시에 출발해서 4시간 후에 도착하는 버스를 타라니. 정신이 나간건가? 경로가 하도 복잡해서 머리가 아프다. 새벽 4시부터 시간에 쫓기면서 버스를 세 번 갈아타고 툭하면 제 시간보다 일찍 떠나는 배를 타고(배를 놓치면 모터보트 운전수에게 부탁해 그 배를 쫓아 가란다) 그렇게 국경을 건넌다? 국경을 건너도 어느 것 하나 버스 시간이 맞질 않았다. 나흘에 걸쳐 잠도 못 자고 쓸데없는 개고생을 해야 한다. 그렇다고 총 경비가 싸지도 않다. 이쪽 루트는 포기했다.

테러 공포: 떼죽음에 대한 미국식 히스테리. 슬럼가에 살고 있는 흑인들보다 더 무서워 보인다. 누군가는 으슥한 거리에서 총을 맞겠지만 내가 조심하면 안 당하던 상황과는 다르니까. 랩과 테이프, 마이크로웨이브와 항생연고가 그들의 대책이었다 -- 미국 여행자가 괴기스러운 얘기를 들려주었다. 자신이 편지를 받으면 마이크로웨이브로 살균한 후 개봉한다는 것이었다. 왠간한 미생물은 다 죽는다고 한다. 사실 그것도 의심스러워 양 손에 항생연고를 듬뿍 바른다나. 그전까지만 해도 안전장치를 제거한 전자렌지에 시끄러운 옆집 개나 고양이, 때로는 자기 머리를 넣고 폭발시키는 아이디어가 가장 신선했었다.

뉴스를 보니 미국시민들은 생화학무기 테러를 조기 경보할 수 있는 식물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한국은 그동안 뭘 하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 감마선 복사가 시작되기 10분 전에 그것을 감지한 후 한국어로 말해주는 영특한 유전자 조작 바퀴벌레라도 만들어야 하는 거 아닌가? 정 안되면 핵폭발을 '기'로 막을 수 있는 애국 기공사라도 키워야지 않을까 싶다. 만나는 녀석마다 북핵 문제를 떠들어서 골치가 아프다.

길을 가다가 아미고에게 담배 한 대만 달라고 했다. 자기는 마리화나 밖에 안 피운다고 주장했다. 살테니까 꺼내보라고 말했다. 질이 나쁘면 소비자 보호원에 신고할 생각이었다. :) 경찰이 반쯤은 정신이상자 무리였다. 왠간하면 감방에 쳐박아놓고 죽을 때까지 두들겨 팬 후 벌금을 뜯어낸 다음 무혐의로 풀어준단다. 사설 경호원들은 더 심했다. 그들은 산탄총을 자기 애인처럼 사랑했다. 옆구리에는 폼으로 정글칼을 차고 시가전을 한다는 자세로 민간인을 밀쳤다. 하지만 천진한 외국인이 담배 한 대 달라면 줬다. 아마 내가 여자였으면 담배 뿐만이 아니고 몸과 마음을 다 바쳤을 것이다. 그럼 담배와, 몸과, 마음을 날로 먹을 수 있는 것이다.

맥주에 레몬즙과 소금이면 족했다. 이제는 비웃을 수 있다. 데낄라 마실 때 잔에 소금테를 두르고 안주로 레몬을 먹는다고? 세상이 바뀐 줄 모르는 촌뜨기들이나 하는 짓이지. 피식, 콧방귀를 끼고, 맥주에 레몬즙을 짜 넣고 소금을 타서 잘 저어 마셨다. 이게 2000년도 스타일이다. 스타일은 그렇다치고 맛이 좀 얼얼하다.

갑자기 마르코스를 만나보고 싶다. 복면을 뒤집어 쓴 그의 사진을 산 끄리스또발의 버스 터미널에서 우연히 보았다. 내 나이 또래였다. 그는 혁명가였다. 나는 백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