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작업 후 파일 크기는 350MB에서 88MB로 극적으로 줄었다. 도트 픽셀이 보이는 해안선과 저수지 및 호수 데이터 역시 크기가 현저하게 줄었다. 하지만 이들을 조합해 Garmin용 이미지를 만들자 파일 크기는 10MB 가량 밖에 줄지 않았다. 용량이 크게 줄지는 않았지만 선의 복잡도가 줄어 GPS에서 지도를 출력하는 시간이 단축되긴 했다. 덕택에 TRE와 RGN 사이즈를 줄일 수 있었다.

저수지 및 호수 데이터를 작업하고 나서 이전의 bulk_upload.py로 예전 자료를 삭제하고 신규 자료를 업하려고 하다가... bulk_upload.py의 버그로 이전 자료가 두번 업로드되고 말았다. 파이썬 프로그램을 좀 더 자세히 살펴봤어야 하는데, 사후약방문이라고 나중에야 이상해서 소스를 보니 bulk_upload.py는 말그대로 업로드만 가능했다. 소스 중에는 delete와 modify도 되게끔 하는 부분이 있지만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뿐더러 순서가 잘못 되어 있었다.

즉시 지우려고 보니 OSM 서버 업그레이드 후 XAPI 서버가 맛이 간 상태라 한반도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가 없다. 6월 13일 다운된 xapi 서버는 6월 29일까지도 복구되지 않았다. 천상 중복 업로드된 데이터를 교정하려면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 되는 planet.osm을 다운받아 한반도만 뜯어내 잘못된 저수지 영역을 모두 선택하여 삭제하는 작업을 다시 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되는 작업이지만, 이제는 좀 짜증이 난다. API 0.6 업그레이드 후 뭐 하나 잘못되서 수정하려면 며칠씩 걸리고 API 0.6 자체의 엉성함 때문에(transaction도 아니고 그렇다고 transaction이 아닌 것도 아닌 아주 애매한 컨셉) 가외로 까먹는 시간이 상당하다. 0.6은 또 속도가 느려 잘못 업로드된 저수지및 호수(약 10MB) 자료의 절반을 데이터베이스에서 삭제하는데 27시간이 걸렸다. 그나마도 제대로 되면 좋겠는데, 제대로 되지도 않아 툭하면 서버가 다운되어 접속이 안되거나 영 바보스러운 응답을 늘어놓기 일쑤였다. 하여튼 0.6 API로 스트레스 받지 않고 OSM 배치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영 신기하기만 하다. 솔직히 뭐 이따구로 아마추어스럽게 설계했나 싶다.

아... 아마추어들이지 참.

그럴 때도 되었지 싶어 이번 주 월요일에는 그간의 OSM 지도와 도로 작업 데이터/해안선 따위등을 긁어모아 KOTMv2(Korea OSM & Topo Map version 2.0)을 만들었다. 이번에 만들어서 공개하면 세번째가 되는데, KOTM이란 이름을 사용하게 된 것은 두 번째 이고, 앞으로 그 이름으로 통일하려고 v2.0이 되었다. 이번에는 SFX에 설치하며서 registry 파일을 자동으로 등록해주는 간단한 인스톨러를 포함했다.

KOTMv2 소개

다음 버전에는 제대로 된 인스톨러를 만들어야겠다. 사용자가 설치 디렉토리를 다른 곳으로 변경할 때 해당 디렉토리로 자동 변경하여 .reg 파일 없이 registry에 등록하고, Garmin GPS용 IMG와 MapSource용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아예 내친 김에 Sendmap.exe로 GPS에 자동 설치까지 가능하게? Winrar의 SFX가 이 정도면 훌륭한 편이라 vbs 스크립트 하나 추가하는 정도로 해도 될 듯 싶지만.

OSM의 비전: 아이팟 터치, 안드로이드, WM6 기계에서 오픈 스트릿 맵 타일을 다운받거나(wifi online) 벡터 데이터를 원본 그대로 가공하여 랜더링하는 엔진을 만들어(offline) GPS로 연동하면 그 이상의 활용이 있을까? 렌더러 소스가 공개되어 있으니 모바일 장치용 프로그래밍을 좀 하면 되는데, 뭐 이미 누군가가 하고 있으니 기다리다보면 나오지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