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준비하기

여행기 2013. 2. 27. 22:59
개인 관리용 위키를 알아보려고 http://www.wikimatrix.org/ 에서 여러 조건을 비교해보니 내게 맞는 것이 DocuWiki였다. 사용해 보려고 열심히 익히다가... 아참, 그러고보니 내 여행 위키가 있었지. 하는 생각이 들어 가보니 여전히 작동한다.

씨티에서 발급한 카드는 세 장으로 그냥 체크카드, 국제 현금 카드, 신용카드가 있는데 그중 국제체크카드에 VISA 마크가 새겨져 있어 대만 호텔 결재할 때 사용해 봤더니 안 된다. 한국에 돌아와서 물어보니 극히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호텔 같은 곳에선 아마 사용이 안 될 꺼란다. 기존 신용카드에 국제 현금 카드 기능을 추가하길 추천하더라.

Paris -> Saint Jean Pied de Port 까지 가는 TGV+TER 기차표는 인터넷으로 구입이 가능했다. 성수기에 보통 110 EUR 정도 하다가 간혹 68 EUR 짜리가 나왔다. 티켓 가격이 15만4천원에서 9만5천원으로 차이가 5만 9천원 가량, 그래서 날짜에 따른 변동이 별로 크지 않은 항공권을 기차표에 맞췄다.

항공권은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었다. 러시아 항공은 108만원, 네덜란드 항공이 118만원, 그외 110~160만원까지 다양한데, 외환 크로스마일 카드로 결재가 가능한 것은 네덜란드 항공 뿐. 암스테르담에서 스탑오버 하려고 했더니 하룻밤을 묵어야 하고 시간도 별로 안 좋아 스탑오버는 관두고... 음... 돌아오는 길에 바꿀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