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 Salvador

여행기/El Salvador 2003. 4. 21. 18:50
아침부터 온두라스 대사관을 찾아 다녔다. 가이드북에 나온 주소는 옛날 것이고, 온두라스 대사관이 어디 있는지 아는 사람이 없어 난감하다. 용감하게 버스를 타고 거리에 내리긴 했는데 대책이 없네. 전화번호도 바뀌고... 무작정 걸었다. 인터넷 까페가 보이면 들어가 온두라스 대사관 주소를 확인해 볼 참이었다. 중간 중간 대략 3-40여명 정도의 사람들에게 끈질기게 물었다. 결국 택시 한번 안 타고 땀 흘리며 걸어 대사관을 찾았다. 비자 발급은 10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아줌마가 아무 것도 묻지 않고 묵묵히 비자 스티커를 붙인 후 10달러 달라고 말한다. 감동했다.

대낮의, 멀쩡한 대로에서 술 취한 작자가 시비를 건다. 무시하고 가려니 모자를 나꿔챈다. 본의 아니게 인상을 구겼다. 기분이 나빠져서 안경을 벗었다. 거리에 앉아 있던 사람들이 반쯤 일어섰다. 생략. 가던 길을 갔다. 그나저나 도시 분위기가 왜 이 모양일까. 7000번의 지진이 나는 동안 시민들의 두개골이 심하게 흔들려서 정신이 어떻게 된건가? 아니겠지. 술 취한 녀석들 중 일부는 자신에게 관심과 사랑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굳이 거리 퍼포먼스를 하는 것 같다.

미친 가이드북이 산 살바도르를 이렇게 묘사했다. '많은 여행자들이 그저 스쳐 지나가는 도시지만 그 짧은 동안에 경험하게 되는 산 살바도르 시민의 친절과 미소는 영원히 가슴에 남을 것이다.'

아무렴.

엘 살바도르 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