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의 셔틀 서베이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는 지형도 타일 파일(.hgt)은 여러 개로 흩어져 있고 작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다른 방법을 강구해 보았다.

US Geological Survey 1 Km GTOPO30 Digital Elevation Models에서 일단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타일 DEM 파일을 구했다(e100n40.tar.gz). 여기서 얻은 파일은 Dem2Topo에서 인식이 안되므로 3DEM 프로그램(freeware)으로 읽어 들인 후 Geo Tiff DEM 파일로 변환해야 한다.

3DEM
3DEM에서 File->Load 메뉴를 선택하고 GTOPO30 타잎으로 파일을 선택한다.

3DEM
Width(Degree)를 적당히 조절한 다음, 지도상의 흰 사각박스를 움직여 한국 부근에 갖다 놓는다. Projection은 Lon/Lat을 선택한다. 위치가 맞으면 e100n40.tar.gz 파일을 선택한다. 위치가 어긋나면 로드에 실패한다.

3DEM
메뉴의 Operation->Set Smaller Area를 클릭하여 마우스로 한반도를 선택한 후 Enter를 누른다. File->Save GeoTiff DEM을 선택하여 파일을 저장한다.

Dem2Topo를 실행해서 저장해 둔 GeoTiff DEM 파일을 로드한다. Dem2Topo 작업이 끝난 후 생성된 polish file(.mp)을 gpsMapEdit에서 로드하여 불필요한 부분(예를 들어 일본 큐슈 지역)을 선택한 후 삭제한다.

나머지 작업은 GPS용 한국 지형도 만들기와 같다.

Vista HCx Screen Capture Vista HCx Screen Capture
최종 생산된 .img 파일 크기가 10MB에 불과하지만, 아쉽게도 등고선의 정밀도가 많이 떨어진다.

GPS용 한국 지형도 만들기에 사용된 SRTM 데이터는 NASA 및 NGA(National Imagery and Mapping Agency)가 독일과 이탈리아와 협력하여 만든 전 지구적인 규모의 Digital Elevation Model이다. 2000년 2월 11일 발사된 스페이스 셔틀 Endeavour에 SIR-C(Spaceborne Imaging Radar-C)를 싣고 약 11일 동안 레이다 간섭측량법을 이용하여 이미지 데이터를 수집했다. 남위 56도에서 북위 60도에 이르는 지표중 80%의 영역을 이미징했는데, 그중 99.96%가 한 번 이상 측정되었고, 94.59%가 최소한 두 번 이상, 50%가 세 번 이상 측정되었다.
 
이렇게 생성된 SRTM 데이터는 세 가지 포맷이 존재한다. SRTM1은 평탄화 작업을 하지 않은 것(노이즈가 많음), SRTM3는 인접 셀을 평탄화하여(3x3) 정밀도를 향상시킨 것, SRTM30은 30x30셀을 평탄화 한 것이다. 이들 데이터는 수퍼컴퓨터로 가공 처리 되어 EROS Data Center(EDC) 또는 SDDS(Seamless Data Distribution System)를 통해 배포했는데, 이 아티클에서 설명한 데이터는 SDDS에서 배포하는 GTOP30이며, 이것은 SRTM30의 데이터를 가공한 것이다. 포맷만 다른 같은 데이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