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액의 EC에 관해 안이하게 생각했다. EC가 높으면 뿌리를 통한 식물의 수분 흡수가 저지된다. 그 결과로 생장이 느려지고 세포벽이 두꺼워진다 -- 일반적으로 수분이 부족한 식물에게서 나타나는 현상 그대로, 잎이 마르다가 타 버린다.
잎채류만 넣어두었던 스티로폼 박스에서 며칠 새 양액이 순식간에 감소했다. 하루 만에 거의 800ml가 증발했고(바람과 햇볕의 힘!) EC가 높아 생장이 더디던 식물들의 뿌리가 양액에 닿지 않아 상태가 더 나빠졌다.
EC가 높자 방울토마토는 살겠다고 지레 꽃을 피웠다. 자연수분 된다기에 멍하니 쳐다보다가 두 송이 꽃이 떨이졌다 -- 물론 과육은 없었다. 자연수분은 야외에서 기를 때 얘기고, 실내에서는 토마토톤 같은 호르몬제를 100배 희석해 꽃송이를 푹 담구거나 진동기를 사용해 꽃가루를 내보내야 한단다.
EC 를 낮추려고 양액에 물을 섞었다.
잎채류: 2.0 dS/m --> 1.7 dS/m
방울토마토: 3.2 dS/m --> 2.0 dS/m
파프리카: 4.0 dS/m --> 2.8 dS/m
바깥의 대기 기온은 23도 안팎이지만 실내는 19~21도를 유지했다. 양액은 불투명한 스티로폼 박스에 들어 있는데(뿌리에 햇빛이 닿지 않아야 하므로) 양액의 온도는 대략 20도를 유지했다. 온도가 조금 낮아 양액의 농도를 높일까 망설였지만 일단 이 상태로 생육을 지켜보기로 했다.
수경재배로 키우는 작물보다 배양토에 키우는 작물이 더 잘 자라 아내의 핀잔을 들었다. 내 잘못이 있어 아직은 두고 봐야 알 일인데, 하여튼 트리피드처럼 2미터씩은 자라줘야 재배할 맛이 날 것 같다.
아이 책 빌리러 갔다가 우연히 책을 뒤적이던 중에 내가 구입한 것과 거의 유사한 형태의 디자인을 한 어느 일본인의 수경재배조를 발견했다. 다들 생각은 비슷한 것 같다. 수경재배 자체가 그다지 많은 다양성을 지닌 것은 아닌 듯. 요거트 병이나 물병에 키우는 사람도 있고, 접시 받침에 양액을 깔아 키워, 흙을 안 쓴다 뿐, 하루에 한 번씩 물을 주고 키우는 과정이 화분에 키우는 것과 같은 경우도 있다.
집이 남향이고 앞이 트여 있지만 태양의 입사각 때문에 실제 태양광이 조사되는 시간은 5시간 이내로 짧은 편인데, 그나마도 황사니 벌레니 하면서 아내가 대부분의 시간 동안 창문을 닫아두니 햇빛과 바람이 적어 잎이 튼튼하지 않다. 양지바른 텃밭처럼 씨 뿌리고 물 뿌리고 가끔 웃거름 던져주면 대충 잘 자라던 식물이 아니라서... 유기농이 참 대단한게 한 3개월 그렇게 기르다가 병충해를 입어 상당한 재산 피해가 우려되는데도 약을 안 쓰고 끝까지 키우는 것이다. 농부라면 어디 욕심이 없겠고 고생해서 키운 작물이 픽픽 죽어가는데 괴롭지 않겠나... 그러고 보면 어렸을 적에 동네에서 작물 키우는 것들을 보면 지금과 단위면적 당 생산량이 무척 차이가 났던 것 같다. 병해에 강하고 생산이 우수한 종자를 세대를 거듭하며 골라낸 탓일께다. 한국의 종묘사 대부분은 외국에 넘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
얼마 전에 eBay를 뒤적이며 LED grow lamp를 알아봤다. 주문하긴 비싼 편이라 부품을 구해서 조립할까 생각했다. LED grow lamp는 실내에서 작물을 재배할 때 사용하는 것인데 기존의 다른 등에 비해 전력 소비가 작고 식물 생장에 필요한 적정 파장을 배합하기 쉽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폐쇄된 공간에서 마리화나를 수경 재배하는 사람들이 많이 구입하는 것 같다.
딱 2주 만에 첫 작물을 수확했다. 비록 생장이 더디고 키운 작물 수가 적어 얼마 안 되는 쌈채를 수확했지만 그것으로 저녁을 만들어 즐겁게 잘 먹었다.
만화 '신과함께'에서 본 대목:
잎채류만 넣어두었던 스티로폼 박스에서 며칠 새 양액이 순식간에 감소했다. 하루 만에 거의 800ml가 증발했고(바람과 햇볕의 힘!) EC가 높아 생장이 더디던 식물들의 뿌리가 양액에 닿지 않아 상태가 더 나빠졌다.
EC가 높자 방울토마토는 살겠다고 지레 꽃을 피웠다. 자연수분 된다기에 멍하니 쳐다보다가 두 송이 꽃이 떨이졌다 -- 물론 과육은 없었다. 자연수분은 야외에서 기를 때 얘기고, 실내에서는 토마토톤 같은 호르몬제를 100배 희석해 꽃송이를 푹 담구거나 진동기를 사용해 꽃가루를 내보내야 한단다.
EC 를 낮추려고 양액에 물을 섞었다.
잎채류: 2.0 dS/m --> 1.7 dS/m
방울토마토: 3.2 dS/m --> 2.0 dS/m
파프리카: 4.0 dS/m --> 2.8 dS/m
바깥의 대기 기온은 23도 안팎이지만 실내는 19~21도를 유지했다. 양액은 불투명한 스티로폼 박스에 들어 있는데(뿌리에 햇빛이 닿지 않아야 하므로) 양액의 온도는 대략 20도를 유지했다. 온도가 조금 낮아 양액의 농도를 높일까 망설였지만 일단 이 상태로 생육을 지켜보기로 했다.
수경재배로 키우는 작물보다 배양토에 키우는 작물이 더 잘 자라 아내의 핀잔을 들었다. 내 잘못이 있어 아직은 두고 봐야 알 일인데, 하여튼 트리피드처럼 2미터씩은 자라줘야 재배할 맛이 날 것 같다.
아이 책 빌리러 갔다가 우연히 책을 뒤적이던 중에 내가 구입한 것과 거의 유사한 형태의 디자인을 한 어느 일본인의 수경재배조를 발견했다. 다들 생각은 비슷한 것 같다. 수경재배 자체가 그다지 많은 다양성을 지닌 것은 아닌 듯. 요거트 병이나 물병에 키우는 사람도 있고, 접시 받침에 양액을 깔아 키워, 흙을 안 쓴다 뿐, 하루에 한 번씩 물을 주고 키우는 과정이 화분에 키우는 것과 같은 경우도 있다.
집이 남향이고 앞이 트여 있지만 태양의 입사각 때문에 실제 태양광이 조사되는 시간은 5시간 이내로 짧은 편인데, 그나마도 황사니 벌레니 하면서 아내가 대부분의 시간 동안 창문을 닫아두니 햇빛과 바람이 적어 잎이 튼튼하지 않다. 양지바른 텃밭처럼 씨 뿌리고 물 뿌리고 가끔 웃거름 던져주면 대충 잘 자라던 식물이 아니라서... 유기농이 참 대단한게 한 3개월 그렇게 기르다가 병충해를 입어 상당한 재산 피해가 우려되는데도 약을 안 쓰고 끝까지 키우는 것이다. 농부라면 어디 욕심이 없겠고 고생해서 키운 작물이 픽픽 죽어가는데 괴롭지 않겠나... 그러고 보면 어렸을 적에 동네에서 작물 키우는 것들을 보면 지금과 단위면적 당 생산량이 무척 차이가 났던 것 같다. 병해에 강하고 생산이 우수한 종자를 세대를 거듭하며 골라낸 탓일께다. 한국의 종묘사 대부분은 외국에 넘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
얼마 전에 eBay를 뒤적이며 LED grow lamp를 알아봤다. 주문하긴 비싼 편이라 부품을 구해서 조립할까 생각했다. LED grow lamp는 실내에서 작물을 재배할 때 사용하는 것인데 기존의 다른 등에 비해 전력 소비가 작고 식물 생장에 필요한 적정 파장을 배합하기 쉽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폐쇄된 공간에서 마리화나를 수경 재배하는 사람들이 많이 구입하는 것 같다.
딱 2주 만에 첫 작물을 수확했다. 비록 생장이 더디고 키운 작물 수가 적어 얼마 안 되는 쌈채를 수확했지만 그것으로 저녁을 만들어 즐겁게 잘 먹었다.
만화 '신과함께'에서 본 대목:
넋이로세 넋이로세. 넋인 줄 몰랐더니 오늘 보니 넋이로세.
신이로세 신이로세 신인 줄 몰랐더니 오늘 보니 신이로세. -- 진도 씻김굿 중.
1월 초 사장님 장례식장에 오신 거래처의 a사장님은 진도 출신이다. a사장님은 내게 씻김굿의 절차와 과정을 자세히 설명했고 나는 줄 담배를 입에 문 채 설명을 들었다.
3월 무렵 직원들과 함께 납골당에 가서 사장님을 다시 찾아뵙고 인사했다. 별 감정을 느끼지 않았다. 내 프리랜서 생활은 끝났다. 매일 밤 술을 마시던 생활도 접었다.
유난히 긴 봄이었다.
4월 16일 안양예술공원의 한 식당. 희안하게도 여기만 벚꽃이 피지 않았다. 아이를 데리고 개울에서 올챙이를 잡았다 놓아줬다 하면서 놀았다.
4월 23일. 서울대공원에 놀러갔다. 모처럼 잘 찍은 사진. 여전히 주말이나 휴일이면 딸애를 데리고 여기저기 돌아다녔다.
서울대공원. 벚꽃이 피었다. 클릭=확대. 딸애 데리고 돌아다니는 건 그래도 운동이 안 된다. 4km 걸으면 70kcal 정도 빠질까?
4월 24일. 서호에 그늘막을 처놓고 놀았다. 벚꽃이 잔뜩 피었다. 클릭=확대.
5월 5일. 그늘막을 들고 놀러갔다. 벚꽃이 지고 철쭉이 잔뜩 피었다.
딸애는 이제 꽃을 꺾지 않았다. 엄마가 꽃을 꺾으면 꽃이 아파한다고 가르쳤다. 사물의 의인화는 유아적이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따라서, 유아기 땐 그래도 된다고 마음을 고쳐 먹었다.
동네 앞 개천이 너무 깨끗해서 놀랐다. 하다못해 녹조류 한 가닥... 부영양화가 전혀 눈에 띄지 않아서... 심지어 북쪽으로 날아가지 않고 텃새로 정착할 것처럼 보이는 철새들까지...
지하철에서 산 천 원 짜리 반짝이는 고무공을 며칠 동안 잘 숨겨놨다가 어린이날 선물로 줬다. 무척 만족해 했다. 원래 계획은 아이패드2를 주는 것이지만, 으쓱, 그거나 그거나 그게 그거지. 생각보다 아이패드에 유아용 컨텐츠가 적고 품질이 떨어진단다. 그거 살 돈이면 뒤로 보고 옆으로 보고 집어던지거나 부욱 찢거나 쌓아서 집을 만들 수 있는 책을 수십 권 사줄 수 있다나? -- 주변에 아이 교육용으로 아이패드를 구입하는 것에 부정적인 아빠들이 몇 명 있었다.
딸애가 공부 한다며 책과 연필을 들고 쫄래쫄래 안방으로 들어가면 엄마가 공부하지 말라고 타이른다. 내 여섯 살 때와는 다른 삶이다. 풍족하고 덜 야생이고 쓸데없는 문명의 이기가 사람 틈을 벽으로 갈라놓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삶이 처절하다.
아내의 소망은, 아이 키우는 컨셉은, 평범한 사람. 그런데 보통 사람의 정의가 돈 없고 머리 나쁘고 사소한 것에 집착하고 귀 얇고 신념 없고 비전 없고 침을 튀기며 호박씨를 까고 욕설을 늘어놓으며 자존심을 세운다지만 실은 권력에 빌빌 대면서 시시한 제 욕심 때문에 누워서 자기 토사물을 뒤집어 쓰는 사람이지 싶은데? 아닌가?
zero tolerance: 어린 시절에 욕심쟁이 위선자를 상대할 때 내 원칙이었다. 다 지난 얘기다.
2010년 11월 17일. 유시민은 '국가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2011년 4월 27일 보궐선거에서 국민참여당은 완전히 새되고, 유시민은 시민에게 사과했다. 강연에서 베블렌의 유한계급론을 읽어보라고 학생들에게 권한다. 어렸을 적에 읽었다. 당시 나는 제3세계 임금노동자의 무려 100배가 넘는 소득을 버는 걸 애지간히도 죄스럽게 생각했었다. 강연 좋았다.
'나는 좌파도 우파도 아니다. 굳이 분류하고 싶으면 기분파다.' -- 인터넷 어딘가에서 본 말. 나도요.
아이 데리고 주말마다 놀러 다니느라 자전거 탈 시간이 없다. 조카애 주려고 자전거를 인터넷으로 주문했다. 배달되어 온 자전거 바퀴가 휘어져 있다. 이 놈에 싸구려 부속들, 군시렁 군시렁 거리며 휠을 정렬하고 브레이크 간격 조정하고 전조등과 후미등을 달았다. 13만원짜리 어린이 자전거인데 주행 시험을 해 보니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다. 집 근처에서 살살 타고 다닐 자전거인데 비싼게 뭐 필요있나.
자전거를 탈 때 요령이 붙어서 차도를 이용할 수 없을 때 어쩔 수 없이 인도로 가게 되면 요새는 오른쪽 자전거 도로를 사용하지 않았다. 물론 왼쪽 보행자 도로도 사용하지 않았다. 띠처럼 얇은 가운뎃 길로 달린다. 마찰이 적어 에너지 소비가 적고 속도가 빠르며 덜 덜컹거린다.
우동 (영화). '웃음은 소화를 돕는다. 위산보다도 월등히 강하다 -- 칸트' 이런 우동을 먹어본 적이 있다. 노른자에 비벼먹는... 그땐 그게 우동이 아닌 줄 알았다.
우동. 여행 프로그램에서 사누키 우동 먹는 걸 몇 번 본 적이 있는데 저 동네에서는 저렇게 서서 먹기도 하는 듯.
우미자루 3편 마지막 메시지. 재난 영화. 한중러가 공동 출자한 천연가스 채취선에서 사고가 발생. 일본 영화 중에 이런 블록버스터물이 있다니 놀랍다.
우미자루 (해원). 이 촌발 날리는 포세이돈 어드벤쳐 류의 포스터. 이거 일부러 이런거 맞지? -_-
그래서 1,2편을 찾아봤다.
우미자루(해원). 이게 아마 1편. 보다가 재미가 없어 중단.
우미자루 2편? 영 재미가 없어 이상하다 싶어 만화책을 찾아봤다. 만화책이 훨씬 나았다.
C -- The Money of Soul and Possibility Control. 이걸 무슨 장르라고 해야 하나? 경제 활극 SF? 특이한 애니. 한두 편 본 걸론 아직 파악이 안 된다.
Rang De Basanti. 인도 영화. '인퀼랍 진다바드(Inquilab Zindabad)'는 '혁명 만세'. 날라리들이 정신 차리고 애국하는 줄거리. 두 친구가 맥주 보텀 업 시합을 하면서 진 녀석이 저수지에 등 뒤로 뛰어내린다. 상당한 높이다. 굉장히 재밌어 보여, 혁명도 좋지만, 나도 젊었을 때 그 짓을 해봤어야 했다고 부러운 한탄. 어렸을 때는 이러나 저러나 어차피 막 나갔는데.
Sol Bianca. 본 줄 알았는데 못 본 것. 시대에 걸맞지 않게 세련된 애니. 90년대 치고 비주얼이 좋은데 스토리는 좀 많이 구질구질.
솔 비앙카. 망할 고대 지구. 알고보니 솔 비앙카 오리지널은 90년대 초에 방영되었고 이건 regacy라고 99년에 같은 감독이 또 만든 것이다.
Hawaii Five-0. "what kind police are you.", "new kind." 모종의 부실한 토론에 따르면 짭새는 자연의 법칙을 벗어난 특이종으로 전혀 진화한 적이 없단다. 양덕들이 환장하는 그레이스 박이 엉덩이를 씰룩거리며 돌아다니는 것 빼고는 이 드라마가 히트칠 구석이 없어 보였다. 일단은(5화까지 본 지금으로썬) 뭐 이렇게 식상한 짭새 캐릭터들인지. 리메이크 버전. 그랬구나. 어째 귀에 익은 타이틀송이라니.
얼음과 불의 노래. 책에 묘사된 그대로의 장벽(wall). 몇몇 캐릭터에 적응이 안 된다. 차차 나아질까? 아님 끝까지 엉성해 보일까. 두고 보자.
Gandahar.그 당시에는 뭘 만들어도 세계적인 유행인 히피스러움을 피할 수 없었겠지.
간다하르. 이거 말고도 르네 랄루(Rene Laloux)의 영화를 본 기억이 난다.. 그나저나 이거 꼭 어디서 본 듯한 그림인데.
SG:U S02E18. 개그하는 과학자들. SG:U에서 잔재미를 준다. 대령이 발광 하지 않으니 드라마가 훨씬 볼만해 졌다.
'나는 좌파도 우파도 아니다. 굳이 분류하고 싶으면 기분파다.' -- 인터넷 어딘가에서 본 말. 나도요.
아이 데리고 주말마다 놀러 다니느라 자전거 탈 시간이 없다. 조카애 주려고 자전거를 인터넷으로 주문했다. 배달되어 온 자전거 바퀴가 휘어져 있다. 이 놈에 싸구려 부속들, 군시렁 군시렁 거리며 휠을 정렬하고 브레이크 간격 조정하고 전조등과 후미등을 달았다. 13만원짜리 어린이 자전거인데 주행 시험을 해 보니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다. 집 근처에서 살살 타고 다닐 자전거인데 비싼게 뭐 필요있나.
자전거를 탈 때 요령이 붙어서 차도를 이용할 수 없을 때 어쩔 수 없이 인도로 가게 되면 요새는 오른쪽 자전거 도로를 사용하지 않았다. 물론 왼쪽 보행자 도로도 사용하지 않았다. 띠처럼 얇은 가운뎃 길로 달린다. 마찰이 적어 에너지 소비가 적고 속도가 빠르며 덜 덜컹거린다.
우동 (영화). '웃음은 소화를 돕는다. 위산보다도 월등히 강하다 -- 칸트' 이런 우동을 먹어본 적이 있다. 노른자에 비벼먹는... 그땐 그게 우동이 아닌 줄 알았다.
우동. 여행 프로그램에서 사누키 우동 먹는 걸 몇 번 본 적이 있는데 저 동네에서는 저렇게 서서 먹기도 하는 듯.
우미자루 3편 마지막 메시지. 재난 영화. 한중러가 공동 출자한 천연가스 채취선에서 사고가 발생. 일본 영화 중에 이런 블록버스터물이 있다니 놀랍다.
우미자루 (해원). 이 촌발 날리는 포세이돈 어드벤쳐 류의 포스터. 이거 일부러 이런거 맞지? -_-
그래서 1,2편을 찾아봤다.
우미자루(해원). 이게 아마 1편. 보다가 재미가 없어 중단.
우미자루 2편? 영 재미가 없어 이상하다 싶어 만화책을 찾아봤다. 만화책이 훨씬 나았다.
C -- The Money of Soul and Possibility Control. 이걸 무슨 장르라고 해야 하나? 경제 활극 SF? 특이한 애니. 한두 편 본 걸론 아직 파악이 안 된다.
Rang De Basanti. 인도 영화. '인퀼랍 진다바드(Inquilab Zindabad)'는 '혁명 만세'. 날라리들이 정신 차리고 애국하는 줄거리. 두 친구가 맥주 보텀 업 시합을 하면서 진 녀석이 저수지에 등 뒤로 뛰어내린다. 상당한 높이다. 굉장히 재밌어 보여, 혁명도 좋지만, 나도 젊었을 때 그 짓을 해봤어야 했다고 부러운 한탄. 어렸을 때는 이러나 저러나 어차피 막 나갔는데.
Sol Bianca. 본 줄 알았는데 못 본 것. 시대에 걸맞지 않게 세련된 애니. 90년대 치고 비주얼이 좋은데 스토리는 좀 많이 구질구질.
솔 비앙카. 망할 고대 지구. 알고보니 솔 비앙카 오리지널은 90년대 초에 방영되었고 이건 regacy라고 99년에 같은 감독이 또 만든 것이다.
Hawaii Five-0. "what kind police are you.", "new kind." 모종의 부실한 토론에 따르면 짭새는 자연의 법칙을 벗어난 특이종으로 전혀 진화한 적이 없단다. 양덕들이 환장하는 그레이스 박이 엉덩이를 씰룩거리며 돌아다니는 것 빼고는 이 드라마가 히트칠 구석이 없어 보였다. 일단은(5화까지 본 지금으로썬) 뭐 이렇게 식상한 짭새 캐릭터들인지. 리메이크 버전. 그랬구나. 어째 귀에 익은 타이틀송이라니.
얼음과 불의 노래. 책에 묘사된 그대로의 장벽(wall). 몇몇 캐릭터에 적응이 안 된다. 차차 나아질까? 아님 끝까지 엉성해 보일까. 두고 보자.
Gandahar.그 당시에는 뭘 만들어도 세계적인 유행인 히피스러움을 피할 수 없었겠지.
간다하르. 이거 말고도 르네 랄루(Rene Laloux)의 영화를 본 기억이 난다.. 그나저나 이거 꼭 어디서 본 듯한 그림인데.
SG:U S02E18. 개그하는 과학자들. SG:U에서 잔재미를 준다. 대령이 발광 하지 않으니 드라마가 훨씬 볼만해 졌다.